하이어시스템 소개
서론
수익화블로그를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도메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국내의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티스토리의 경우 서비스 업체의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사이트를 구축한다던가 다음 티스토리를 2차 도메인으로 적용 할 경우에는 별도로 나만의 도메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도메인의 단어조차 생소한데 이것을 구매해야 한다는 것점은 심리적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설명드리는 방법으로 도메인을 구매하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테니 같이 따라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메인의 결정
도메인의 구입과정에 앞서 어떤 도메인을 구매할 것인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만약 쇼핑몰이라던가 상업적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면 닷컴 '.com' 으로 끝나는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com' 이라는 도메인 자체가 일종의 명함이며 웹 사이트 대한 신뢰도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법인의 공식 홈페이지는 보통 '.com' 으로 선택합니다. 만약 '.com' 을 이미 다른 회사가 선정하고 있다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co.kr' 또는 '.kr'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선호도로 '.org', '.net' 등이 있으나 도메인 확장자가 해당 사이트의 목적을 결정짓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목적에 따른 적절한 도메인 확장자를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TLD(Top Level Domain) 별 사이트의 성격이나 목적
도메인은 SLD(Second Level Domain) + 점(.) + TLD(Top Level Domain) 로 구분됩니다. 지금 우리가 결정하려고 하는 부분은 점(.)을 기준으로 앞의 SLD와 뒤의 TLD 부분이 됩니다. 먼저 TLD별 사이트의 성격을 알아보겠습니다.
- .com: Commercial의 약자로, 원래는 상업 목적의 사이트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현재는 다양한 목적의 웹사이트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확장자입니다.
- .net: Network의 약자로, 원래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나 네트워크 기술 회사를 위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다양한 종류의 웹사이트에서 사용됩니다.
- .org: Organization의 약자로, 비영리 기관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edu: Education의 약자로, 교육 기관(특히 대학교)에서 사용합니다.
- .gov: Government의 약자로, 정부 기관에서 사용합니다.
- .mil: Military의 약자로, 군사 기관에서 사용합니다.
- .biz: Business의 약자로, 상업 목적의 사이트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info: Information의 약자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웹사이트에 사용됩니다.
- 기타 국가를 나타내는 도메인 확장자: kr은 대한민국, .jp는 일본, .uk는 영국을 대표하는 도메인 확장자입니다.
도메인 name 후보 선정
이번 글에서는 'highersystem' 이라는 회사의 상업적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도메인을 구매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따라서 SLD는 'highersystem' 결정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TLD는 상업적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com 또는 .biz 또는 co.kr(co:Commercial, kr:Korea/대한민국)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도메인 후보들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1)highersystem.com
2)highersystem.biz
3)highersystem.co.kr
도메인 구매 사이트의 결정
도메인 판매 사이트는 수많은 업체가 존재하지만 해외로는 GoDaddy, Namecheap, Bluehost, Google Domains등이 대표적이고 국내에서는 가비아, 후이즈, 카페24 등이 대표적인 사이트 입니다. 각 사이트별 장단점이 있겠지만 이 글의 목적은 가장 저렴하게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각 사이트별 도메인 가격비교를 통해 구매 사이트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내 업체에서는 가비아의 도메인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것으로 나왔습니다. 물론 비교 샘플이 1개만 적용한 것이므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현재 생성하려는 도메인에 대해서는 이런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해외 업체에서는 네임칩(name cheap)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것으로 나왔습니다.
네임칩은 영어로 (Domain) Name is Cheap을 연상할 수 있고 가격이 경쟁력인듯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도메인 TLD .com에 대해서도 검토를 하려 했지만 가격이 너무 고가인 관계로 대상에서 제외시키게 되었습니다. 연간 3백만원이라는 도메인 비용은 가격은 매출규모가 큰 법인에서나 고려해 볼 만 합니다.
해외 4곳, 국내 3곳 모든 사이트에서 선호 도메인에 대한 가격 비교를 아래의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com 은 해외업체에서만 구매 가능했으며 가격때문에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co.kr은 최근 트렌드와 거리가 먼 것 같아 가격이 가장 저렴한 .biz로 TLD 즉 Top Level Domain(최상위도메인)으로 결정하고 구매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임칩(namecheap)에서 도메인 구입하기
아래는 네임칩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매하는 절차입니다. 사이트 개편에 따라 화면 디자인이나 순서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고,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구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네임칩 사이트에 접속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입력 후 Search 버튼을 클릭합니다.
2. Add to cart를 선택합니다.
3. 오른쪽 상단에서 카트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시 View Cart를 클릭합니다.
4. AUTO-RENEW는 매년 자동으로 연장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현재 도메인 구매 목적에 맞게 결정한 후 Confirm Order를 클릭합니다.
5. 도메인 구매를 위해 네임칩 사이트에서 사용할 로그인 계정을 생성합니다.
6. 비용을 청구할 카드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업자(법인) 명의로 도메인을 구입하는 경우 I'm registering on behalf of a company를 체크 합니다. 여기서 영문주소는 네이버에서 '네이버 영문주소 검색' 을 입력하시면 손쉽게 국내 주소를 영문 주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7. 비슷한 방법으로 영수증 수령 주소를 입력합니다. 재갱신 설정(Renewal Setting)도 진행한 뒤 Continue를 입력합니다. 여기에서는 매년 자동 재갱신(Automatically Renew)을 하는것으로 하였으나 도메인 구매 목적이나 관리방법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동갱신으로 설정해 두었으나 웹 사이트 운영이 얼마후 중지되고 자동갱신 사실을 잊게 된다면 비용이 결제된 이후에 인지하게 됩니다. 반대로 장기적으로 운영할 회사 홈페이지의 도메인을 자동연장으로 설정하지 않았다가 도메인이 만료되어 사용자들의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하게 되는 등의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8. 이제 마지막으로 Pay Now를 클릭하여 결제를 실행하면 도메인 구매 프로세스가 종료됩니다.
결론
구매를 원하는 도메인의 SLD(Second Level Domain)는 highersystem으로 결정하였습니다. TLD(Top Level Domain)는 .biz로 결정하였습니다. 대표적인 도메인 사이트를 검색해 본 결과 highersystem.biz를 가장 저렴하게 판매한 곳은 해외업체인 네임칩(namecheap)으로 확인되었으며 직접 구매 프로세스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제 도메인을 구매하였으니 이 도메인이 가리키게 될 웹 시스템을 연결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다음에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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